Home 아카이브 연구소 소장도서

연구소 소장도서

카테고리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단행본]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학
2015-09-09 10:27:00

 

윤병선(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제학 전공 교수, 모심과살림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

울력 출판 / 272쪽 / 2015.8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학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곡물 자급률은 23.1%이다. 그나마 주곡인 쌀의 자급률이 높아 체감도가 낮았지만, 2008년 세계적인 식량 위기와 그로 인한 식량 무기화 가능성을 겪은 적이 있다. 2015년 현재 세계적인 기상 이변으로 인한 흉작 가능성에 대한 보도가 나오고 있고, 앞으로 이러한 가능성은 높아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핸드폰과 자동차를 수출해서 번 돈으로 농산물을 수입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곡물 수출국은 몇 개국으로 한정되어 있고, 그것도 다국적기업인 몇 개의 곡물메이저가 좌지우지하고 있다. 그리고 흉작이나 생산 부족 사태가 일어나면 곡물에 대한 수출 규제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돈이 있다고 해도 마음대로 사올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지금의 세계 기아 문제는 먹거리 부족 때문이 아니라 농업의 무역 자유화에 따른 농업 생산 구조의 문제와 가난한 나라에서 식량을 살 돈이 없어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돈이 있어도 마음대로 사올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곡물 자급률로 어떻게 그런 상황을 대처해 나갈 수 있을까? 그때도 핸드폰과 자동차를 수출해서 농산물을 수입해 오면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

현재, 우리의 먹거리와 농업 문제는 물음표가 많이 붙어 있는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일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학>은 현대의 농업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역사적,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농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많은 물음표가 붙어 있는 우리의 먹거리와 농업 문제에 대해 나름의 느낌표를 줄 수 있는 교양서로서 의미가 있다.  (보도자료에서 발췌)

 

 

차례

 

서문

 

1부: 농업 문제의 기초 이론

 

1. 자본주의와 농업 문제

2. 자본주의적 농업의 기본 성격

3. 토지 소유와 지대 형성의 논리

4. 농산물 가격 형성의 논리

5. 농공 간의 불균등 발전

6. 불균등 발전의 심화와 농업 문제

7. 농업공황과 농업 위기

 

2부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와 대안의 모색

 

1. 전후 세계 농식품 체계의 형성 과정

2. 농업과 먹거리를 지배하는 거인 ― 초국적 농식품 복합체

3. 세계 농식품 체계와 위기의 한국 농업

4.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 식량 주권

5. 소농·가족농의 조직화와 복합화

6. 대안 농식품 운동: 유기농업 운동

7. 대안 농식품 운동: 로컬푸드 운동

 

참고 문헌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