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im and Salim
모심과살림연구소

소개

모심과살림연구소는 한살림모임이 담당해 온 생명문화운동의 역할을 계승하고, 생명협동운동에 관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하기 위해 지난 2002년 문을 열었습니다. 위기와 전환의 시대, 전일적 생명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활양식과 문명을 창조하는 지혜와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모심과살림연구소 설립 취지문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 확립과 협동적 생활양식의 창조를 통해 ‘죽임’에서 ‘살림’으로 문명사적 전환을 이루고자 하는 한살림운동을 뒷받침하고자 2002년에 설립되었다.

모심과살림연구소는 그동안 한살림의 생명운동, 협동운동을 심화, 확장하기 위한 이론 및 실천 과제들을 조사하고 연구해 왔으며, 포럼과 토론회 등을 통한 관련 내용의 공유와 교육과 매체발간 등을 통한 확산, 그리고 교류 및 네트워크로 실천 기반을 다지는 데 노력해 왔다.

이제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설립 11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연구소 운영 경험과 활동 성과들을 바탕으로 해서, 한살림운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나아가 생명·협동의 지속가능한 대안사회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 보다 책임 있는 역할을 해나가기 위해 연구소를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하고자 한다.

2013년 4월 19일
사단법인 모심과살림연구소 창립발기인 일동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

사람만이 하늘이 아닙니다. 천지만물 모든 존재가 우주보다 귀한 한 생명입니다. 풀 한 포기, 돌멩이 하나 하나 소중하게 여기며 살피고 붇돋아주는 일, 이것이 바로 모심입니다.


협동적 생활양식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서로 돕는 협동의 공동체를 되살리고 백 가지 꽃이 각가 아름답게 피어나는 새로운 삶과 사회와 문명을 열어가고자 합니다.